로봇 헤더 태그를 사용하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응답 헤더에 메타 태그와 X-robots 태그를 사용하여 로봇 태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로봇 헤더 태그
해당 게시물에서는 네이버, 구글, 빙 등과 같은 검색 엔진 크롤러 및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매기기 위해 Blogspot 블로그의 사용자 정의 로봇 헤더 태그 에서 수행해야 하는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검색 엔진의 로봇은 사용자 정의 로봇 헤더 태그를 기반으로 정기적으로 블로그를 계속 크롤링 합니다. 따라서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표시되도록 하려면 맞춤 로봇 헤더 태그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의 사용자 정의 로봇 헤더 태그를 설정하고 나면 더 이상 블로그 게시물을 색인화하기 위해 검색 엔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블로그를 자동으로 크롤링하고 모든 게시물, 페이지 및 기타 미디어 파일의 색인을 생성합니다.
맞춤 로봇 헤더 태그를 설정하기 전에 먼저 이러한 태그의 정의와 용도를 이해해 보겠습니다.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 및 사용법
Blogspot 블로그에는 다양한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가 있으며 이를 개별적으로 아는 것이 때에 따라 중요할 수 있습니다.
1. all
모든 헤더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 크롤러가 블로그를 크롤링하고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한 없이 색인화할 수 있습니다.
2. noindex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noindex 헤더 태그는 특정 콘텐츠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으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예: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운영 중이고 영구적이지 않은 특정 기간 동안 제안이 제공되므로 항목에 대한 사용 가능한 제안을 인덱싱하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nofollow
nofollow 헤더 태그를 알아보기 전에 dofollow 헤더 태그를 알아야 합니다 . 실제로 dofollow 및 nofollow 태그는 아웃바운드 링크에 사용됩니다. 태그 없이 사이트에 아웃바운드 링크를 배치하면 기본적으로 dofollow 로 간주 되어 검색 로봇이 해당 링크를 통과합니다. 그러나 검색 로봇이 아웃바운드 링크를 볼 수 없도록 하려면 nofollow 태그를 사용하세요.
nofollow: <a href="https://exmple.com" rel="nofollow">nofollow Example</a>
Dofollow: <a href="https://exmple.com" rel="dofollow">dofollow Example</a>
또는
<a href="https://exmple.com">dofollow Example</a>
4. none
none 태그는 두 태그의 nofollow 및 noindex 속성을 결합합니다. none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과 검색 엔진의 링크에서 콘텐츠를 볼 수 없습니다.
5. noarchive
이 태그는 페이지의 캐시된 사본이 서버에 저장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Google에 지시합니다. 캐시 사본은 Google이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동안 생성하고 현재 페이지가 다운될 경우를 대비해 백업으로 저장하는 사본입니다.
6. nosnippet
스니펫은 웹페이지에 표시되는 작은 텍스트 덩어리입니다. 특정 페이지에 스니펫이 표시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대신 nosnippet 태그를 사용하세요.
7. noodp
데모(Open Directory Project)는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대규모 디렉토리입니다. noodp 태그 는 Google에 해당 디렉토리의 제목과 설명을 활용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그러나 현재 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는 종료되었습니다.
8. notranslate
수많은 웹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로 변환됩니다. 웹사이트에서 번역을 차단하려면 notranslate 태그를 사용하세요.
9. noimageindex
이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이미지의 색인을 해제합니다. 이미지는 콘텐츠보다 유기적인 트래픽을 더 많이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10. unavailable_after
태그가 설정되면 Googlebot은 웹사이트 크롤링 및 색인 생성을 언제 중단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홍보 자료를 제공하는 경우 이 태그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특정 기간 동안 유효한 제안).
위 태그 모음은 Blogger에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를 적용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Blogger에서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를 설정 방법
지금까지 Google Blogg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개의 태그를 모두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Google Blogger에서 이를 설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세요.
1단계: Blogger를 열고 Blogger 대시보드에 로그인하세요. 블로거를 처음 사용하고 설정 방법을 모르는 경우 블로거 가이드 를 참조하세요. 맞춤 로봇 헤더 태그를 설정하려는 블로그를 선택하세요.
2단계: 다음으로 설정으로 이동 -> 크롤러 및 색인 생성 까지 아래로 스크롤 -> 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 설정 활성화 > 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 설정 아래에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태그, 2) 자료실 및 검색 페이지 태그, 3) 글 및 페이지 태그.
3단계: 홈페이지 태그를 클릭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필드를 설정하세요. 즉, 두 개의 필드(all 및 두 번째 noodp)만 활성화 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4단계: 이제 자료실 및 검색 페이지 태그를 클릭하고 두 개의 태그 1) noindex 및 2) noodp를 다시 활성화 하고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5단계: 이제 세 번째 옵션인 글 및 페이지 태그를 클릭하고 두 개의 태그 1) all 및 noodp를 활성화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변경 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결론
블로거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맞춤형 로봇 헤더 태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블로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옵션, 즉 홈 페이지 태그 설정, 보관 및 검색 페이지 태그 설정, 게시물 및 페이지 태그 설정을 모두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했습니다. 이러한 태그와 그 용도를 잘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